최종편집:2024-03-29 16:20 (금)
이마트, 물류포장용 비닐 랩 재활용 나선다...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1660톤 감축
상태바
이마트, 물류포장용 비닐 랩 재활용 나선다...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1660톤 감축
  • 김혜림 기자
  • 승인 2021.09.06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물류 포장용 스트레치필름 재활용 시범 사업
6일 오전 이마트 성수점에서 서영태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강승협 이마트 지원본부장이 재생 스트레치필름을 시연하고 있다. ⓒ이마트
6일 오전 이마트 성수점에서 (오른쪽부터) 서영태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강승협 이마트 지원본부장이 재생 스트레치필름을 시연하고 있다. ⓒ이마트

[매일산업뉴스] 이마트가 환경부와 함께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물류 포장용 스트레치필름(물류포장용 비닐 랩) 자원 재활용에 나선다.

이마트와 환경부는 6일 오전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스트레치필름 회수 및 재활용 확대 공동 선언' 협약식을 진행하고, 물류 포장용 스트레치필름 재활용 시범 사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스트레치필름이란 물류센터나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얇은 플라스틱 비닐 랩으로, 파레트(화물운반대) 위에 적재된 물건들이 운송 시 흔들리지 않도록 감싸 고정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물류 배송 시 사용된 스트레치필름의 경우 배송이 완료된 이후 전량 폐기하고 다시 신소재 플라스틱 필름을 사용해 제작되는 1회성 소모재로, 연간 이마트에서 사용되고 버려지는 스트레치필름 물량만 약 1660톤에 달할 정도로 소모성이 높은 품목이었다.

이마트와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자원 순환 사회 구축과 선순환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버려지는 폐 필름을 전량 회수하고 이를 재활용한 재생 스트레치필름 사용에 나섰다.

재생 스트레치필름의 경우 60% 이상이 폐 필름을 재활용한 재생 필름으로 구성됐으며,이를 통해 이마트는 신소재 필름 생산을 줄이고 버려지는 폐기물을 없애 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1,660톤 감축에 나선다는 목표다.

이는 연간 탄소 배출량을 기존 3,054톤의 약 53%인 1613톤 가량 절감하는 수준이며, 소나무 244,394그루를 심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