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0 07:25 (토)
1천여개 시민단체 "이재용 가석방 불허해야...文정부 존재 부정"
상태바
1천여개 시민단체 "이재용 가석방 불허해야...文정부 존재 부정"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1.08.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반대'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반대'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실련 홈페이지 캡처

[매일산업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심사를 앞두고 1000여개 시민단체들이 이 부회장에 대한 가석방 반대를 주장하면서 박범계 법무부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1인 시위에 나섰다.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노총 등 1056개 단체들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 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은 문재인 정부의 존재를 스스로 부정하는 일"이라며 "촛불의 명령에 명백히 역행하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문재인 정부가 중대한 경제범죄를 일으킨 재벌 총수를 가석방 하는 것은 공정이라는 가치에 정면으로 반대되는 후진적 행태"라며 "국정농단 단최는 정경유착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 부회장 가석방이 현재 진행 중인 삼성물산 불법합병과 프로포폴 투약혐의 재판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고, 이 부회장과 삼성의 기업활동은 별개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경제활성화를 이유로, 재벌 총수란 이유로 가석방이 남용된다면 우리나라 기업범죄는 특혜의 대상이 된다"면서 "이것은 우리가 줄곧 강조하는 헌법정신, 법치주의, 공정에 정면으로 반하는 후진적 행태"리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 합병에 관한 책임, 프로포폴 투약으로 재판 중이고, 이것만으로도 가석방이 되서는 안되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가석방 대상 후보에 올랐다는 자체로도 부적절하지만, 심의할 것이라면 심사위원회가 불허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면담을 신청하고, 기자회견을 마친 뒤 광화문!청와대 일대에서 약 70m 간격으로 거리를 두고 서서 이 부회장의 석방을 반대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한편 법무부는 오는 9일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어 이 부회장 등의 가석방 여부를 논의한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말 형기의 60%를 채워 가석방 요건을 충족했다.

참여연대 관계자가 3일 서울 광화문 정문에서 청와대 앞 일대까지 70m 거리두기 간격을 유지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석방을 반대하는 단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참여연대
참여연대 관계자가 3일 서울 광화문 정문에서 청와대 앞 일대까지 70m 거리두기 간격을 유지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석방을 반대하는 단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