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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 10곳 중 8곳은 글로벌 경쟁력 악화로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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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 10곳 중 8곳은 글로벌 경쟁력 악화로 '골머리'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1.07.11 11: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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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회 국내 수출기업 300개사 조사...대다수 기업 3중고 겪어
수출호조에도 불구 경쟁격화, 시장점유율 하락, 마진율 감소에 직면

수출 기업의 10곳 중 8곳은 ‘글로벌 경쟁격화’에 시달리고 있으며, 10곳 중 6곳은 마진율 감소를, 10곳 중 5곳은 시장점유율 하락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글로벌 경쟁 상황 추이 ⓒ대한상의
글로벌 경쟁 상황 추이 ⓒ대한상의

최근 수출실적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이는 코로나 기저효과와 반도체 경기 호조에 가려진 것으로, 대다수 수출기업들은 경쟁격화, 시장점유율 하락, 마진율 감소의 ‘3중고’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국내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글로벌 경쟁상황 변화와 우리 기업의 대응실태’를 조사한 결과, 해외 경쟁강도가 ‘격화추세’라고 응답한 기업이 79.3%에 달했다. ‘약화추세’라고 답한 기업은 15.3%에 그쳤다.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 격화 요인으로는 ‘경쟁기업의 증가’(61.3%,이하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시장성장세 둔화’(46.4%), ‘기술혁신 가속화’(34.7%) 등을 이유로 들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주로 경쟁하는 기업이 속한 국가로는 ‘중국’(42.3%), ‘미국’(26.0%), ‘일본’(20.3%), ‘EU’(18.3%) 순으로 나왔다. 국내 기업을 경쟁사로 보는 의견도 35.0%에 달했다.

경쟁이 격화되고 가격인상은 어려워지면서 마진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4.0%의 기업이 최근 ‘마진율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장점유율 하락’을 호소하는 기업도 48.3%에 육박했다.

최근 사업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소비자 니즈나 시장 트렌드 변화로는 53.0%가 친환경, 사회적 가치 중시 등 ‘가치소비가 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43.3%는 비대면․온라인화 등 ‘거래방식 변화’를 꼽았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 변화에 기업의 대응압박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영향을 묻는 질문에 소비재 수출기업의 절반 가까이(47.8%)는 신제품 출시를 자주하고 일정을 앞당기는 ‘제품출시주기 단축’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한상의
디지털기술 활용현황 (단위 : %, 복수응답)                             ⓒ대한상의

하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선제적 혁신을 추진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려는 노력은 아직 미흡했다. 디지털 기술 가운데 활용 중이거나 활용계획이 있는 분야로는 ‘스마트팩토리․로봇’이 가장 많이 꼽혔으나 그 비율이 36.3%에 불과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목받는 ‘온라인플랫폼 구축․연계’가 29.4%였으며, 디지털전환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AI’ 관련 응답은 28.0%와 16.7%에 그쳤다.

디지털기술 활용을 가로막는 걸림돌로는 ‘인력 및 기술력 부족’(59.6%),‘막대한 투자비용’(32.7%)을 들었다.

융복합시대에 맞춰 예술이나 인문학 등을 접목하려는 시도도 활발하지 않았다. 기술개발이나 신제품 출시에 예술이나 인문학의 활용이 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이 각각 15.3%와 14.0%에 불과했다.

송유철 동덕여대 교수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친환경․디지털화를 비롯한 기술과 시장의 변화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었고 파괴력도 커지고 있다”면서 “디지털화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정착에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궤도에 오르면 적은 비용으로도 경쟁력을 극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만큼, 산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출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 확보를 위한 과제로 ‘기업간 및 부문간 협업네트워크 구축’(35.3%)을 가장 중요하게 보았다. 이어 ‘우수인재 양성’(23.7%), ‘통신․에너지를 비롯한 신산업인프라 확충’(15.0%), ‘데이터․신기술 활용 등의 혁신여건 조성’(14.7%), ‘규제개선’(11.3%)의 순으로 꼽았다.

인재확보가 필요한 분야로는 ‘설계와 연구개발’(35.5%), ‘영업·마케팅’(23.7%), ‘사업기획’(14.8%), ‘데이터 분석’(12.4%), ‘공급망 관리’(4.7%)의 차례였고, ‘설계와 연구개발’ 분야 중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20.1%)이 인력수요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최규종 대한상의 기업정책팀장은 “디지털화․친환경 등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인데 경쟁격화와 마진감소, 신제품출시 등으로 기업의 연구개발과 미래투자에 대한 부담이 크다”며 “차세대 통신·데이터·에너지 인프라투자 확대, 대규모 투자자금 유치가 가능하도록 펀딩관련 규제완화 등의 정책적 지원이 요청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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