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0 20:45 (토)
이재용 사면 가시화되나....文대통령, 사면건의에 "고충이해"
상태바
이재용 사면 가시화되나....文대통령, 사면건의에 "고충이해"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1.06.02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청와대 상춘재서 4대 그룹 대표와 오찬
최태원 회장 등 비공개 자리서 이 부회장 사면 건의
재계, 이재용 8ㆍ15 특사 기대감 증폭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4대 그룹 대표 초청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4대 그룹 대표 초청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청와대

[매일산업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LG 등 4대 그룹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에 대해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들이 많다. 고충을 이해한다”고 말해 이전과는 사뭇 달라진 입장을 취했다.

이에 재계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의 8·15 특별사면이 가시화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4대 그룹 대표들과 오찬 간감회를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4대 그룹 대표만을 청와대로 초청해 별도의 오찬자리를 갖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오찬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삼성에서는 수감 중인 이재용 부회장을 대신해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동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 44조원 투자를 발표한 4대 그룹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아울러 앞으로도 4대 그룹과 계속해서 소통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기업 역할에 대해 고마음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4대 그룹이 함께해 준 덕분에 한·미 정상회담 성과가 참 좋았다”고 말했다.

이에 최태원 회장은 “방미 성과를 많이 낸 데 대해 정말 축하드린다”면서 “우리도 굳건한 (한·미) 동맹에서 경제관계가 더 활발해질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회동에서 단연 관심사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문제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오찬 초반 공개된 자리에서는 사면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어진 비공개 회동에서 사면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

청와대에 따르면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있는 최태원 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4월 경제 5단체장이 이재용 부회장 사면을 건의했던 것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재차 사면을 건의했다.

김기남 부회장도 “반도체는 대형 투자결정이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이 신속해진다”고 호소했다. 또다른 총수도 “어떤 위기가 올지 모르는 불확실성 시대에 앞으로 2,3년이 중요하다”며 사면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들이 많다. 고충을 이해한다”고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은 경제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며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고충을 이해한다”라는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 총수 부재의 어려운 점을 잘 알고 있어 사면을 염두에 두고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청와대는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은 발언을 소개하면서 긍정도 부정도 아닌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상황과 사회적 분위기를 의식한 듯 시민단체들은 오찬 당일 청와대 앞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참여연대와 경제개혁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 시민단체들은 “이재용 부회장 사면·가석방 논의가 경제·사법 정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면 반대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