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9 16:05 (금)
이건희 유산 상속 방안 곧 발표 ... 지배구조 영향미칠까?
상태바
이건희 유산 상속 방안 곧 발표 ... 지배구조 영향미칠까?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1.04.2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속세 최대 13조원 달해 ...사회공헌재단 설립도 관심사
핵심은 '물산(4.18%)-생명(20.76%)-전자(2.88%)' 지분
이재용, 물산(17.33%) 최대주주지만 전자 지분은 0.7%
물산이 전자 지분 사들일 가능성도 제기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삼성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삼성

[매일산업뉴스] 삼성그룹 총수 일가가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산 상속 방안을 이번 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삼성 일가가 이를 어떤 방식으로 나누고 납부하고 처리할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식 지분의 상속 구도에 따라 삼성그룹의 지배구조와 상속세 납부 비중이 결정된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가는 이르면 27∼28일께 상속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유산 상속분에 대한 상속세 신고납부 시한이 오는 30일로 다가온 데 따른 것이다.

유족이 납부해야 할 상속세는 주식 지분만 11조366억원에 달하고 미술품·부동산·현금 등을 포함하면 총 납부세액만 12조∼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의 상속 자산은 삼성전자 보통주(4.18%)와 우선주(0.08%), 삼성생명(20.76%), 삼성물산(2.88%), 삼성SDS(0.01%) 등이다. 핵심은 '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으로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와 관련된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지분이다.

삼성의 지배구조는 크게 '이재용 부회장→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지는 순환 출자구조다. 이재용 부회장은 현재 삼성물산은 지분 17.33%를 보유한 최대 주주지만 삼성생명(0.06%)과 삼성전자(0.7%)의 보유 지분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CEO스코어
ⓒCEO스코어

재계와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지배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이재용 부회장이 이건희 회장 주식 상당수를 물려받을 것으로 점치는 분위기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그룹 지배구조와 직접적인 영향이 덜한 나머지 계열사 주식과 부동산 등을 상속받는 시나리오다.

이건희 회장이 남긴 재산 중 80% 이상은 삼성전자 지분에 대한 가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지분 8.51%를 보유하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전자 등 지분을 상속하면 그룹 지배구조가 보다 공고해질 수 있다. 이 재ᅟᅭᆼ부회장은 삼성물산 지분을 17.33% 보유한 최대주주지만 삼성생명과 삼성전자 보유 지분은 각각 0.06%, 0.7%에 그친다.

이 경우 이재용 부회장이 납부해야 하는 상속세가 커진다. 이건희 회장의 삼성전자 지분 가치는 주식 상속가액 기준으로 15조5000억원, 삼성생명 지분 가치는 2조7000억원으로 상속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상속 주식 가운데 삼성생명 지분 일부를 매각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게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삼성물산이 삼성생명 지분을 이미 19.34%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재용 부회장이 상속받을 삼성생명 지분 20.76% 가운데 절반 정도를 매각하더라도 지배구조를 유지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다.

일각에서는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을 사들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재용 부회장 등 총수 일가가 15조원에 달하는 삼성전자 지분을 상속받는 경우 상속세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시나리오다.

다만 삼성물산이 지주사가 되면 수십조원을 들여 자회사가 되는 삼성전자 지분을 30% 이상 늘려야 해 이에 따른 자금 부담이 커진다.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을 물려받으면 삼성물산이 법인세로 3조9000억원(세율 25%)을 내고 이재용 부회장 등 유족은 삼성물산 보유지분율에 따라 상속세를 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삼성물산 지분 17.33%를 보유한 이재용 부회장은 1조6000억원 정도, 이부진 사장과 이서현 이사장(삼성물산 보유지분율 각각 5.55%)은 각각 5000억원의 상속세를 납부하면 된다.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물산, 삼성SDS 지분을 모두 합쳐 삼성 일가가 부담할 상속세가 당초 알려진 12조원가량에서 4조∼5조원 수준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삼성물산이 내는 법인세까지 합쳐도 세금 부담이 2조9000억원 적다.

다만 이런 시나리오는 이건희 회장이 유언장에 관련 내용을 명시했을 때 가능하다. 이재용 부회장 등 총수 일가가 상속세 부담을 덜어내는 대신 직접 보유하는 주식 지분도 포기해야 한다.

이밖에도 법정 비율대로 상속을 받거나 3남매를 비롯해 배우자인 홍라희 전 라움미술관장 등이 지분을 나눠 갖는 방안이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떨어진다게 중론이다. 법정 비율로 상속받으면 이건희 회장의 아내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이 9분의 3, 이재용 부회장·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세 자녀가 각각 9분의 2씩이다.

삼성 일가가 어떤 방안을 선택하든 상속세는 이달 말에 한차례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5년 동안 나눠서 납부하는 연부연납제도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부회장은 상속세 납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 신용대출 등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안정적인 고액 배당 소득 등이 보장되는 이재용 부회장은 개인 명의로 상당한 신용한도를 확보할 수 있다.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삼성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삼성

1조 사재출연 방안 포함될까…'이건희 컬렉션'도 관심사

한편 이건희 회장이 약속했던 1조원대 사재 출연과 사회공헌 계획도 포함될 지도 관심사다.

이건희 회장은 2008년 특검의 삼성 비자금 수사 이후 “실명으로 전환한 차명 재산 중 벌금과 누락된 세금을 내고 남은 것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1조원에 달하는 금액의 사회환원 방안이 검토됐지만, 2014년 이건희 회장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지며 논의가 중단됐다.

사재 출연 방식은 이건희 회장 명의의 재단을 설립할 가능성이 크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문화재단 등 기존 삼성 재단에 기부할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이건희 회장이 소장하던 미술품이 더해지면 사회 환원 규모는 수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이건희 회장 보유의 미술품과 문화재 1만3000여점 가량의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 감정가 기준 가치는 2조5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회공헌 차원에서 이를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기증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미술계에서는 미술품 기증 규모를 1조∼2조원 가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부 미술품은 리움·호암미술관이 소속돼 있는 삼성문화재단에 출연할 가능성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