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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전화번호 찾아줘"…SKT, T전화에 AI 누구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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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전화번호 찾아줘"…SKT, T전화에 AI 누구 더했다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0.10.12 16: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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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1200만 ‘T전화’에 탑재
음성으로 전화∙문자 수발신 등 편의 대폭 제고
‘T전화x누구’ 전용 이어셋 ‘누구 버즈’ 11월 출시 예정
SK텔레콤은 자사의 AI 서비스누구(NUGU)를 기반으로 한 AI 비서서비스 ‘누구 모바일 에이전트(NUGU Mobile Agent)’를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모델이 ‘누구 버즈’를 통해 ‘T전화x누구’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자사의 AI 서비스누구(NUGU)를 기반으로 한 AI 비서서비스 ‘누구 모바일 에이전트(NUGU Mobile Agent)’를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모델이 ‘누구 버즈’를 통해 ‘T전화x누구’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와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SK텔레콤이 추구하는 AI 개인화의 첫번째 단계인 T전화x누구를 통해 이용자들은 AI와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문자를 보내는 것은 물론,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T전화x누구에서는 음성만으로 Δ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 ΔT114전화번호 검색 Δ통화·문자 기록 확인 Δ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측은 "SK텔레콤의 언어이해∙음성인식∙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응답 체계를 구현했다"며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비서의 도움을 받는 듯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누구 서비스는 물론, 개인화 서비스 '투데이' 기능도 추가

T전화x누구에서는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Δ플로∙팟빵∙라디오 등의 음악∙오디오 기능 Δ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Δ메뉴추천∙날씨∙뉴스∙운세 등의 생활 정보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투데이' 기능도 새로 제공된다. 투데이는 개인의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다.

또 투데이를 통해 T전화x누구 음성 호출 없이도 날씨∙뉴스 등 주요 정보와 시간·장소에 따른 맞춤 메뉴 또는 추천 음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의 이용 패턴에 따른 맞춤형 이용 가이드도 제공된다.

SK텔레콤 측은 "T아이디를 통한 누구 서비스의 연동을 통해, 향후 이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통하더라도 본인에게 특화된 누구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누구버즈’ 기기 모습. ⓒSK텔레콤
‘누구버즈’ 기기 모습. ⓒSK텔레콤

◆"T전화x누구,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 출시를 시작으로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대해 최종적으로는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전략이다.

먼저 오는 2021년에는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통화 녹음 STT 등 AI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이어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도 도입한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AI와 전화의 만남 그 이상인 T전화x누구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 전용 무선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도 오는 11월 출시하기로 했다.

누구 버즈에서는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 만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통화음질 최적화와 퀄컴의 CVC 기술,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질 튜닝 기술도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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