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9 20:15 (금)
"기업경쟁력 높이려면 법인세율 현행 25% →22%로 낮춰야"
상태바
"기업경쟁력 높이려면 법인세율 현행 25% →22%로 낮춰야"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0.09.1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총, 코로나 극복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세제개편 비대면 세미나
원윤희 서울시립대 교수 "기업경영 영속성 위해 상속세율 장기적으로 폐지해야"
왼쪽부터 김철 EY한영 회계법인 파트너, 이성봉 서울여대 교수, 원윤희 서울시립대 교수, 홍기용 인천대 교수, 김성현 성균관대 교수, 김상겸 단국대 교수.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가 15일 '코로나19 극복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세제개편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김철 EY한영 회계법인 파트너, 이성봉 서울여대 교수, 원윤희 서울시립대 교수, 홍기용 인천대 교수, 김성현 성균관대 교수, 김상겸 단국대 교수. ⓒ한국경영자총협회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속세율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적용하고, 법인세율도 낮춰야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이하 경총)는 15일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세제개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 준수를 위해 청중 없이 온라인 토론회로 진행됐다.

경총은 “올해 우리 경제의 역성장 신호가 더욱 뚜렷해지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우리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경영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세 환경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경쟁력 있게 바꾸어야 하며, 이런 취지에서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시대 조세정책의 주요과제 - 소득세와 상속세를 중심으로'란 주제로 발제를 맡은 원윤희 서울시립대 교수는 상속세에 대해서는 “기업 경영의 영속성 유지와 국제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단기적으로 상속세율을 낮추고, 장기적으로 상속세를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득세에 대해서는 “소득세율은 일부 고소득층에 대한 최고세율을 인상하기보다는 많은 사람이 조금씩 더 부담하는 방향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속세>

원윤희 교수는 “실증분석 결과 높은 상속세는 경제성장과 민간투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1965년부터 2013년까지 48년간 상속세가 있는 OECD 16개국을 실증분석한 결과, 국내총생산(GDP) 대비 상속세수 비중이 0.1%p 증가할 때 경제성장률은 0.6%p 하락하고, 민간투자 증가율은 1.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상속세 부담 완화는 국제적 추세”라며, “스웨덴을 비롯한 상당수 국가들이 상속세를 폐지했고, 미국은 상속세율을 인하함과 동시에 기초공제액을 높여 상속세 부담을 줄여주었고 일본은 가업 상속에 대한 특례확대 조치로 상속세 부담을 완화하고 가업 상속을 용이하게 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윤희 교수는 “단기적으로 세율을 낮추는 동시에 가업 상속에 대한 특례를 확대하는 조치로 상속세 부담을 완화하고 가업 상속을 쉽게 해주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상속세를 폐지하고 소득세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상속세를 폐지하는 경우 상속을 해주는 자(피상속인)가 생전에 모아둔 미실현 자본이득에 대한 소득세 과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단 과세시점은 원칙적으로 사망 시점으로 하되 가업 상속에 대해서는 과세이연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 소득세 >

원윤희 교수는 “코로나19가 안정된 후에는 국가채무를 적절한 수준으로 관리하고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조세수입 확대를 모색해야 하는데, OECD 국가들의 부담구조와 우리나라를 비교할 때 우선적으로는 소득세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일부 납세자를 대상으로 과세를 크게 강화하는 조세정책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며, “재정건전성 회복을 위해 세수 확대가 필요할 때 그 부담은 특정계층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납세자가 그 부담능력에 맞추어 고르게 부담할 필요가 있으며, 그것이 진정한 연대”라고 지적하고, “일부 고소득계층에 대한 최고세율 인상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조금씩 더 부담하는 방향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윤희 교수는 “우리가 복지국가의 전형으로 들고 있는 스웨덴 같은 북구 국가들에서는 평균소득 수준의 과표에 최고세율이 적용된다”며, “이러한 보편적 조세부담을 통해서 사회적 연대와 함께 높은 복지 수준 실현을 위한 세수가 확보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 재정 건전성 >

원윤희 교수는 “위기상황의 적자재정은 불가피하지만, 동시에 재정건전성 회복을 위한 목표와 적자 감축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며, “경제회복과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는 재정지출보다는 기업의 창조성과 도전 노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와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개편방안' 발제를 맡은 이성봉 서울여대 교수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법인세율을 낮추고, R&D 활동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세제를 개편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법인세 >

이성봉 교수는 “최근 급변하는 GVC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법인세 관련 2020 세제개편안이 경제 활력 제고에 기여하기 어렵다”며,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 측면에서 법인세 최고세율을 현행 25%에서 22%로 낮추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현지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법인세를 현행 글로벌 과세체계에서 영토주의 과세체계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영토주의 과세체계란 우리 기업들이 국내소득에 대해서만 우리나라 정부에 법인세를 납부하도록 하는 형태다.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은 해외 현지국 과세만 적용 받게되며 현지시장의 기업들과 경쟁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다.

글로벌 과세체계는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번 소득에 대해 국내에서 한 번 더 과세하고, 외국 정부에 납부한 세금을 국내 세액에서 공제하는 형태를 말한다.

< R&D 세제 >

이성봉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R&D 활동을 촉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을 사업화하여 발생한 소득에 대해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특허박스제도’ 도입, 대기업의 R&D 세액공제율 상향, 연구ㆍ인력개발준비금 재도입을 통해 우리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세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기용 인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는 김상겸 단국대 교수, 김성현 성균관대 교수, 김철 EY한영 회계법인 파트너가 참여해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세제개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 법인세 >

김상겸 단국대 교수는 “법인세제 개편은 최근 추진된 우리나라 세제개편 가운데 가장 뼈아픈 실책”이라며, “법인세율 인하와 과세구간 통합 같은 선 굵은 정책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현 성균관대 교수는 “2%p 법인세율 인하가 전체기업에 적용되는 경우 전체 투자가 단기적으로 2%, 장기적으로 3.5% 증가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김철 EY 한영회계법인 파트너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월결손금제도나 통합투자세액공제제도를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소득세 및 상속세 >

김성현 성균관대 교수는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지출증가는 단기소비에만 영향이 있고, 국내총생산이나 투자에 미치는 재정승수 효과는 미미하다”며, “재정지출 증가 대신 감세 정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철 EY 한영회계법인 파트너는 “상담을 하다보면 기업들이 상속세제와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며, “기업을 물려받은 후세대 기업인들이 국내에서 기업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상속세제를 보다 유연하게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총의 하상우 경제조사본부장은 “높은 상속세가 경제성장과 투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실증분석으로 제시됐다”면서 “기업에서 상속 문제는 단순한 ‘부의 세습’이 아니라 기업 경영의 영속성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우리 상속세율을 낮추어야 한다”고 밝혔다.

하상우 본부장은 이어 “코로나19로 우리 경제가 어두운 터널 속에 갇힌 만큼, 투자 활성화를 통해 신속하게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도록 법인세율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들을 토대로 2020년 세법개정안 국회 논의 시 합리적인 세제개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