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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수주, 올해 첫 1위 ... LNG선 발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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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수주, 올해 첫 1위 ... LNG선 발주 효과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0.08.11 11: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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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7월 전세계 발주량 74% 차지 ...20% 수준에 그친 중국 따돌려
1~7월 글로벌 선박 발주 60% 감소...수주가뭄 여전
모잠비크·러시아 등지서 LNG선 대량 발주 예정 ... 시황회복 기대감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우리나라가 LGN(액화천연가스)선의 대량 발주에 힘입어 중국을 제치고 선박수주량 세계 1위를 차지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항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 68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24척 중 한국이 74%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한국은 LNG선 4척을 포함해 50만CGT·12척을 수주했다. 올해 우리나라가 수주량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중국 14만CGT·8척(21%), 일본 3만CGT·1척(4%) 순이다.

올해 들어 7월까지 누적으로는 중국이 374만CGT·164척(57%)으로 1위이고 한국 168만CGT·49척(25%), 일본 68만CGT·43척(10%)이 다음이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세계 선박 발주량이 작년 동기의 절반 이하로 쪼그라들었다.

1∼7월 누계 발주량이 2018년 2118만CGT에서 2019년 1573만CGT로 26% 줄어든 데 이어 올해는 661만CGT로 58% 감소했다.

이에대해 클락슨리서치는 “코로나바이러스로인한 선사들의 투자심리 저하와 IMO(국제해사기구)2020 황산화물 배출규제 도입에 따른 관망세 심화”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선종별 발주량은 A-Max급(-10%), S-Max급 유조선(-6%), 컨테이너선(-11%)은 소폭 감소했고, 초대형 유조선(VLCC)(-48%), 벌크선(-74%)과 대형 LNG선(14만㎥ 이상)(-73%) 등은 크게 줄었다. 다만, 한국이 7월 LGN선 4척을 수주하는 등 하반기 발주량은 LNG선을 중심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7월 말 세계 수주잔량은 6957만CGT로 한달 전 보다 1% 감소했다. 중국(-2%), 한국(-2%), 일본(-1%) 모두 줄었다. 작년 동기 대비로 감소 폭은 일본(-35%), 중국(-11%), 한국(-8%) 순으로 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64만CGT(37%), 한국 1914만CGT(28%), 일본 946만CGT(14%) 순서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26포인트로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는 LNG선(17만4000㎥)은 1억860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50만 달러,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1억4400만 달러, 1억800만 달러로 전월과 같다. 하지만 초대형 유조선(VLCC)은 8900만 달러에서 875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800만 달러에서 570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750만 달러에서 46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업계에서는 “7월 수주량은 한국이 글로벌 수주 1위를 차지했지만, 1~7월 글로벌 발주는 지난해의 40% 수준에 그치는 등 수주부진은 여전하다”면서 “다만 앞으로 모잠비크와 러시아 등에서 LNG선 대량 발주가 예정돼 있어 우리나라 수주를 중심으로 수주가 늘면서 시황회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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