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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Q 글로벌 판매 반토막 ... 내수 덕에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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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Q 글로벌 판매 반토막 ... 내수 덕에 '선방'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0.07.23 14: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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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매출액 21조8590억, 영업이익 5903억
매출액 전년 대비 18.9% ↓, 영업이익 52.3% ↓
국내 판매 12.7% 증가 ...글로벌 판매 47..8% 급감
현대자동차그룹 양재동 사옥 전경. 사진/뉴스1
현대자동차그룹 양재동 사옥 전경. 사진/뉴스1

현대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해외 판매 부진으로 올해 2분기에 1년 전보다 반토막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하지만 원화약세에 따른 환율효과와 내수시장 선전으로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으면서 선방했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52.3% 감소한 5903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3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1조8590억원으로 18.9%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3773억원으로 62.2% 감소했다.

자료/현대자동차그룹
자료/현대자동차

국내외 판매는 극명하게 갈렸다. 2분기 글로벌 전체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36.3% 급감한 70만3976대였다.

국내 판매는 코로나19 여파에도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G80·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1년 전보다 12.7% 증가한 22만5552대였다. 반면 해외 판매는 중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직격탄으로 전년 동기대비 47.8% 급감한 47만8424대에 그쳤다.

달러-원이 작년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오른 데 따른 원화약세 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했고,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제품 믹스 효과도 톡톡히 봤다.

또 금융부문의 매출이 성장한 것도 도움이 됐다. 다만, 글로벌 도매 판매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매출원가율은 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져 전년 동기대비 0.1%포인트(p) 높아진 83.0%로 집계됐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 전년 동기대비 7.8% 감소한 3조1215억원이었다. 그 결과,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보다 1.9%p 하락한 2.7%를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 전체 판매는 160만7347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7조1784억원과 1조4541억원으로 집계됐다.

자료/현대자동차그룹
자료/현대자동차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본격 확산에 따른 주요 시장에서의 이동 제한 조치 시행,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해 2분기보다 크게 줄며, 이에 따라 판매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 지원 등 국내 시장의 세제 혜택 효과, GV80·G80 등 신차 판매 호조 등의 요인이 맞물리며 수익 감소를 소폭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부정적 요인들이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재확산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더욱이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이 동반 부진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유동성 관리 중심의 위기 경영을 지속하는 동시에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수소전기차, UAM 등 미래사업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전동화 분야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자동차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재확산 및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라면서 "하반기에도 선제적인 유동성 관리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 및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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