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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車산업 올해 20.2%급감할 듯...해외선 생존 위한 총력전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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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車산업 올해 20.2%급감할 듯...해외선 생존 위한 총력전펴는데..."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0.07.01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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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자동차산업 올해 1분기 27.5% 급감
"각국 정부, 긴급 금융 지원으로 자동차 업계 생존 지원"
"한국, 부품사 지원에 집중... 미래차시장 선점 위한 과감한 정책지원 필요"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위기에 빠진 자동차산업을 살리기 위해 해외 주요 국가들은 자동차회사살리기와 미래를 위한 친환경회사 살리기 등 동싱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우리나라는 부품사 위주로 지원돼 미래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정부의 과감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도 자동차 회사를 살리고, 친환경차 체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1일 주장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년 1분기 세계 주요시장 자동차 판매 규모는 전년 동기에 비해 2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45.4%), 유럽(-26.3%), 인도(-22.4%) 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년도 전체 글로벌자동차 판매시장도 전년 대비 20.2%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주요국들은 위기의 자동차회사 지원을 하면서도 친환경차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친환경체제로 원활히 전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프랑스는 마크롱 대통령이 직접 80억 유로(10.8조원) 규모의 자동차 산업지원 방안(Plan DE Soutien à l’Automobile)을 발표했다. 경영위기에 처한 기업 및 근로자 지원과 함께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생태계 구축, 미래 자동차 투자 등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우선 경영 위기에 빠진 르노자동차의 은행 대출(50억 유로(6조70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친환경차로의 체제 전환을 위해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6000유로(807만원)에서 7000유로(942만원)로 인상했고, 기존 자동차 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내연기관차를 구입할 때도 3000유로(404만원)를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오는 2023년까지 전국에 10만개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하는 등 인프라 확충 방안도 발표했다. 

스페인 정부도 37억5000만 유로(5조원) 규모의 자동차산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부품회사를 포함한 자동차 회사에 대한 저리 대출 등 금융지원에 약 27억 유로(3조6000억원)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 지급 등에 활용키로 했다. 독일은 친환경 체제 구축에 더욱 적극적이다.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대폭 인상(3000유로(404만원) → 6000유로(807만원))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확충 하는 등 친환경차 체제로의 전환 방안이 경제 활성화 방안에 포함됐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자동차산업이 위기 국면을 맞으면서,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은 선제적으로 사업·생산시설 조정 및 인력재편에 나서고 있다.

폭스바겐은 오는 2023년까지 4000명의 인력을 감축하는 대신 신규로 디지털 관련 인력 2000명을 고용할 방침을 밝혔다.

GM은 자동차 공유서비스 사업인 메이븐을 종료했고, 직원 임금 삭감(20%)에도 나섰다.

닛산은 인도네시아 및 스페인 공장 패쇄를 검토하고 있고, 미국(1만명), 영국(6000명), 스페인(4000명) 등 글로벌 인력도 감축할 계획이다.

프랑스 정부로부터 50억 유로(6조7000억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받는 르노자동차는 향후 3년 동안 1만5000명의 글로벌 인력 감축 방침을 밝혔고, 일부 공장을 패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경련은 "한국도 미래자동차 시장 선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경련 기업정책실 유환익 실장은 “지금까지 한국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부품사 지원을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돼 있었던 반면 주요국들은 코로나 사태를 위기이자 산업체제 전환의 기회로 삼고 과감한 정책지원을 하고 있었다”면서 “우리도 위기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자율차를 위한 도로·통신 인프라 구축 둥 미래차 산업에 대비한 과감한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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